대학생 시절 예수원과 대천덕 신부님을 알게 되면서 "성공회"라는 교파가 한국에도 있구나 하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막연하게 영국의 교파라고만 알고 있었지요).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최근에 다시 조금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성공회에 대해 나름대로 알아보니 그 안에서도 스펙트럼이 다양하더군요. 가톨릭적 예전을 중시하는 high church 그룹과 그렇지 않은 low church 그룹으로 크게 나뉘고, 그 안에서도 다시 개교회별로 혹은 사제의 성향별로 다양한 모습으로 활동한다고 들었습니다. 성공회의 주일 예배(미사)에 한번 참석해본적이 있는데, 그때 받은 느낌은 상당히 가톨릭적인 예전을 중시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예수원에서는 전혀 그런 느낌을 받지 못해서 처음에는 좀 의아했습니다.

한국의 성공회는 교세가 그다지 큰 것 같지는 않은데, 그에 비해 성공회 대학교도 있고 나름대로 그곳의 교수님들도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 같아 보기 좋습니다. 성공회 자체가 다양한 스펙트럼을 띠고 있다고 하니 이렇게 뭉뚱그려서 질문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의 성공회 교회들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요? 대한성공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High church에 가까운 편인지? 아니면 개교회별로 다른건지? 신학적인 성향은 진보와 보수 중 어떤쪽인지? 성공회 내에서도 은사주의나 성령운동등이 중요한 흐름인지..(외국에는 그런 활동을 하는 성공회 목회자들이 여럿 계시더군요). 대략적인 개요를 누가 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